*단원요양원에서는 수급자 대상으로 하는 교육을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설장님과 함께 관절구축의 예방체조도 하며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침상에서도 운동하시기로 약속 했습니다.



■ 관절구축의 정의
수급자가 오랫동안 움직이지 않으면 골격근의 수축력 감소 등으로 관절구축의 증상이 생기는데
관절구축이란 정상적인 관절가동범위에 제한이 있는 것으로 대부분 오랜 움직이지 않음과 고정된
자세에서 생긴다.

■ 관절구축원인
1. 관절 구축은 고정, 와상, 류마티스 관절염, 파킨슨, 퇴행성 관절염 등으로 관절운동이 제한되고 관절낭, 인대, 건등 관절 주위 조직이 유착, 반흔형성 등의 변화가 일어나 발생한다.
2. 또한 근육의 단축, 다발성 근염, 마비등으로 근육의 섬유증이 발생하여 축이 일어나며 외상, 화상, 공피증 같은 질환으로 피부 및 피하조직의 반흔 형성으로 인해 구축이 발생한다.
■ 관절구축증상
1. 관절이 굳어지면 근력 약화에 의한 기능 저하를 더욱 악화 시켜 걷기, 이동 등의 일상 생활 동작수행에 큰장애를 받는다.
2. 또한 근력약화로 인해 관절움직임이 감소되어 관절구축이 발생하면 움직일 때 통증이 유발되고 관절로의 순환장애, 영양공급장애가 발생하게 되어 통증 및 관절구축이 심화되는 악순환이 되풀이 된다.
■ 관절구축예방법
관절운동(스트레칭포함)은 관절의 주변인대나 근육을 강하게 하므로 관절구축예방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① 손가락운동: 양손으로 손가락을 끼고 반대의 손으로 손가락 관절을 늘린다.
② 손목운동 : 책상위에 손바닥을 두고, 손등을 눌러서 손목을 직각까지 늘린다.
③ 팔운동 : 손가락을 끼우고, 어깨위치 까지 팔꿈치를 펴고 손을 올려 손바닥을 번갈아 돌린다.
④ 어깨운동 : 손가락을 끼우고 머리위로 올린 후, 그곳으로 부터 머리 뒤로 가지고 간다.
⑤ 척추운동 : 아픈 쪽의 팔꿈치를 감싸 어깨까지 팔을 올려 좌우로 돌린다.
⑥ 무릎운동 : 몸을 누워 위를 향하게 하고, 한쪽 무릎씩 가슴 앞으로 껴안는다. 반대측의 다리를 편자세를 취한다.
⑦ 발목운동 : 아픈 쪽의 발목을 반대측 무릎위에 얹고 건강한 손으로 돌린다.
■ 안마
① 노인의 손발이나 어깨를 주물러 주는 것만으로도 안마가 주는 효과를 둘 수 있다.
② 안마시간은 노인이 원하는 특정 신체 부위인 경우 5~10분 정도,전신의경우 20~25분 정도로 한다.
③ 안마는 항상 몸 가장자리에서 중심으로 몸의 끝에서 부터 심장쪽으로 쓰다듬어 올라가는 것이 알맞다.
④ 손바닥을 피부에 직접 대고 손발의 끝에서 신체중심을 향해 한쪽방향으로 가볍게 10~20회 정도 문지른다.
⑤ 엄지 또는 세번째 손가락으로 근육을 누르고, 원형 또는 나선형 모양으로 주무른다. 이때 한곳을 2~3회 정도 주무르는 것이 적당하다.